네 모서리 모양 자동 생성
업데이트: 2022/05/19
걸어진 파라미터의 네 모서리의 모양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입니다.
주로 [각도 X] [각도 Y]의 네 모서리(대각선 방향의 얼굴)를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.
[각도 X] [각도 Y]의 작성에 대해서는 튜토리얼 동영상에서도 해설하고 있으므로, 그쪽도 꼭 참고해 주세요.
기본 튜토리얼 5. 얼굴 XY 동작 적용
다음은 [네 모서리 모양 자동 생성]을 활용한 얼굴의 8방향을 작성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.
네 모서리 모양 자동 생성 사용법
우선, 상하좌우 4방향을 만들어 둡니다.
사전 준비로 모양을 작성한 오브젝트가 들어 있는 파츠의 잠금을 해제합니다.
아래 그림의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면 일괄 잠금,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.
[모델링] 메뉴 → [파라미터] → [네 모서리 모양 자동 생성]을 클릭합니다.
Tips
[파라미터] 팔레트의 팔레트 메뉴 내 [네 모서리 모양 자동 생성]에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[네 모서리 모양 자동 생성]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.
[파라미터 1]과 [파라미터 2]에는 블렌드를 적용시키고 싶은 파라미터를 선택해 둡니다.
이번에는 얼굴의 방향 XY를 작성하므로, 「각도 X」와 「각도 Y」로 합니다.
[기준으로 하는 파라미터 값]에서는 블렌드의 기준이 되는 폼을 지정합니다.
지정할 수 있는 설정은 [기본값], [파라미터의 중앙]의 2개입니다.
[기준으로 하는 파라미터 값]이 [파라미터의 중앙]일 때, 파라미터 1 [각도 X] 및 파라미터 2 [각도 Y]의 최소값과 최대값의 중앙값과 ②③④⑤의 폼으로 네 모서리를 생성합니다. (Cubism 4.1까지의 거동과 동일)
[기준으로 하는 파라미터 값]이 [기본값]일 때, 파라미터 1 [각도 X] 및 파라미터 2 [각도 Y]의 기본값과 ②③④⑤의 폼으로 네 모서리를 생성합니다.
[덮어쓰기 키]에서는 자동 생성된 결과를 어느 위치에 덮어쓸지 체크 박스로 지정합니다.
[덮어쓰기 키]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에서 [왼쪽 위]는 ⑧, [오른쪽 위]는 ⑥, [왼쪽 아래]는 ⑨, [오른쪽 아래]는 ⑦ 위치의 키에 해당합니다.
[옵션]에서는 주로 블렌드의 대상에 대해 설정합니다.
이번에는 얼굴의 방향에 따른 모양을 아트메쉬와 디포머로 작성했으므로 대상을 [모든 그리기 요소와 디포머]로 했습니다.
[OK] 버튼을 클릭하면 대각선 방향의 네 모서리 모양이 생성됩니다.
자동으로 생성된 모양에 위화감이 있는 경우 수동으로 네 모서리의 오브젝트 모양을 수정합니다.
수정이 끝나면 완성입니다.
(네 모서리의 모양을 수동으로 조정한 후 [네 모서리 모양 자동 생성]을 적용하면 수동 조정한 모양이 손실되므로 조심합시다)